제목[경북일보] '지식산업대구' 프로젝트 연구 중간보고회
- 작성자
- 장규하
- 작성일
- 2007/08/30
- 조회수
- 547
2007/08/30
도심 군부대 이전 방안 모색
'국제지식산업도시 대구' 비전실현을 위해 3대전략 10대 프로젝트를 마련중인 대구시가 30일 오후 대동타워에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결과 중간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보고회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APEC 지식기반추진위원회 의장, 이화여대 국제대학원장 등을 역임한 뒤 현재 이화여대 명예교수로 있는 유장희 교수가 '지식기반 경제와 비상 대구'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10대 프로젝트 중 '동남권 신공항 건설 및 광역교통망 구축'프로젝트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과 광역전철망 구축으로 나누어 발표된다.
또 '왜 대구가 국제지식산업도시로 나가야 하는가' 등 프로젝트와의 연계 논리 등을 담은 총론(지식도시 종합구상)을 포함한 총 13개 과제가 발표된다.
특히 경북대 하재명 교수는 '도심군사기지 개발 및 이전방안'과 관련, 독일의 민간개발 방식을 중심으로 매각 후 지자체가 도시기반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하는 사례를 들어 민간사업자가 기본계획을 수립해 지역개발에 참여하는 방안도 발표한다.
이는 시의 재정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추진방법의 하나로 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함께 경일대 한동수 교수가 낙동강 연안개발의 필요성 및 낙동강 연안개발과 연계한 대구시 발전전략의 수립방향등에 관해 발표한 뒤 연세대 조원철 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해 낙동강 연안개발을 통한 대구시 발전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대구시는 '국제지식산업도시 대구'프로젝트 구체화 작업을 9월 말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박무환기자
- 첨부파일
- 첨부파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