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연합뉴스] 강운태 "휴전선을 평화벨트로 조성해야"
- 작성자
- 장규하
- 작성일
- 2007/06/07
- 조회수
- 505
2007/06/06
지난 1월 대선 출마를 선언한 강운태(姜雲太) 전 내무부 장관은 5일 "서울시의 20배 면적인 휴전선 155마일 1만2천㎢의 땅을 세계적 평화벨트로 조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강 전 장관은 이날 경일대학교 인문사회관에서 `빛나는 대한민국, 대한민국 어디로 가야하나'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휴전선 일대의 땅을 남북이 공동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강 전 장관은 "이는 대륙을 잇는 한반도 종단 철도사업과 함께 한반도 전체의 부가자치를 높이는 일로 일부에서 주장하고 있는 `한반도 대운하'나 `열차페리'같은 사업하고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또 한반도 평화통일시대를 활짝 열어야 한다고 강조한후 "통일은 북한 동포를 위해서라기보다는 우리 자신을 위해서라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이라고 밝혔다.
강 전 장관은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남북간 평화통일의 물꼬를 텄지만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남북간 조약이 현재로서는 없는 상태"라면서 "다음 정부가 해야할 최우선의 과제는 남북한이 하나의 민족공동체로서 통일을 향한 과정상에 있음을 대내외에 알리는 `남북한 공동체 조약'을 체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전 장관은 이날 특강에 이어 경산지역 경제인들과 면담을 가진 뒤 상경했다.
이덕기기자
- 첨부파일
- 첨부파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