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국민- 대학생이 전문 학술지에 논문 게제
- 작성자
- 이미경
- 작성일
- 2004/12/17
- 조회수
- 1372
국민일보 12 17
대학생 논문 학술전문지 실린다…경일대 손형서씨 ‘침입탐지…’
“대학원에 진학,무선통신과 이동통신을 공부해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통신학회 논문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학생으로서는 처음으로 한국정보보호학회 논문지 12월호에 논문이 게재되는 경일대 컴퓨터공학과 손형서(25·3학년)씨는 행운에 감사하면서도 야심찬 의욕을 숨기지 않았다.
한국정보보호학회 논문지는 정보보호만 다루는 국내 유일의 논문지이자,학술진흥재단 등재 후보 논문지로 일반인들에게도 게재의 벽이 높다.
손씨의 논문은 ‘침입탐지시스템 룰 보호기법’으로 기존의 인터넷 정보보호를 위한 정보보호시스템의 보안이 침입을 탐지하고 방지하는 네트워크 보안쪽으로 활성화 된 반면,손씨는 정보보호시스템 자체를 보호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논문은 지난 2월 한국정보학회 영남지부 학술발표회에서 대학 재학생으로는 처음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잡은데다 다른 두명의 대학교수와 함께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행운까지 안았다.
“2학년에 복학한 후 정보보호전문가이자 전공동아리 지도교수인 김현성 교수님 연구실을 자주 찾다가 논문 어시스트로 참여하는 기회를 얻었고,매주 열리는 학부 세미나에 참가하면서 정보보호학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를 하게 돼 논문까지 쓰게 됐다”는 손씨는 복학후 지금까지 2년동안 이 논문을 작성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대구=김재산기자 jskimkb@kmib.co.kr
- 첨부파일
-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손형서.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