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영남-지역대학 전공탐방, 경일대
- 작성자
- 이미경
- 작성일
- 2004/12/09
- 조회수
- 1485
영남일보 2004 12 09
[지역대학 전공탐방] <3> 경일대
미디어문학과 개설 취업도 무난
소방 방재·무역실무학과 등 진로 밝아
▲미디어문학과= 올해 개설됐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TV,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새로운 양식의 문학을 공부하고 탐구하는 학과다. 말 그대로 미디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문학을 전문적으로 가르친다고 보면 된다. 방송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의 시나리오나 기타 사이버 문학 등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학과 커리큘럼은 문학 및 미디어 개론, 문장론, 방송 구성, 카피 창작론, 영화의 역사 및 이해, 방송 드라마 창작, 출판 편집론, 문장 교열 실무 등으로 짜여 있다. 기존의 문학 관련학과는 취업과 거리가 먼 분야로 인식돼 왔지만, 미디어문학과는 졸업 후 웹 편집, 컴퓨터 게임 콘텐츠 개발, 방송사 프로듀서 및 구성작가, 극작가, 논술지도사, 언론사 기자 등으로 진로를 정할 수 있다.
▲소방방재정보학과= 소방방재정보 분야의 공학기술을 배워 화재 및 각종 재해·재난 현장에 즉시 투입가능한 소방 공무원 및 소방 관련 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학과다. 119상황실과 신속 출동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용 등을 깊이있게 공부해 산업현장 안전요원이나 7급 소방직으로의 진출이 가능해 여성에게도 인기있는 분야다. 커리큘럼은 소방관련실무 및 정보처리 관련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무역전시컨벤션학과= 무역실무 분야에다 차세대 유망산업인 전시컨벤션 분야를 합친 개념의 학과. 매년 해외어학연수 및 전시회 참관 등으로 재학생들의 경쟁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된다. 이 학과는 학생들에게 '국제무역사' '컨벤션기획사' 등 졸업 전 1인 1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고 있다. 창업동아리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전시컨벤션 행사의 파트타임 진행요원으로 학생들을 참가시켜 실무능력도 익히고 전시컨벤션 전문기획자로서의 창업능력도 갖추게 한다.
졸업생은 전통적인 무역, 금융 관련 회사는 물론이고 호텔 및 관광 관련 회사, 전시컨벤션기획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도시정보지적공학과= 21세기형 다양한 국토조사를 전문으로 다룰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과다. 도시계획, 교통분야, 웹, 모바일 등을 이용한 최첨단 공간정보기술을 배울 수 있는 GIS(지리정보시스템)분야, 측지측량, 지적 분야 등을 학문적으로 접근한다. 자연재해로 인해 최근 부각되고 있는 치수계획과 하천정비계획 등을 다룬 도시수환경 분야와 지적학 분야 중 하나의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없음
- 다음글
- 대구-강형구교수의 '대구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