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대구-지역대 학제개편 및 신설학과 홍보주력
- 작성자
- 이미경
- 작성일
- 2004/11/08
- 조회수
- 1874
지역대-학제개편 및 신설학과 홍보 주력
지역 대학들이 2005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앞두고 학부 통합,학과 명칭 변경 등 학제개편과 신설학과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경북대는 자연과학대학의 물리.화학.생물학과군을 올 입시부터 '물리 및 에너지학부(물리학 전공,에너지과학 전공)와 '화학.생물 과학군'으로 모집 단위를 분리 모집한다.
농업생명과학대학의 식물생명과학부와 응용생물화학부 등 2개 학부는 응용생명과학부(식물생명과학전공,응용생물화학전공)로 통합한다.
아동가족학과는 자연계에서 인문사회계로 변경했으며 공대 토목공학과는 '사회기반시스템 공학과'염색공학과는 '섬유시스템 공학과'로 명칭을 바꾸었다.
영남대는 누리사업 대형과제인 '임베디드 인력양성사업'을 주관하는 '전자정보공학부'를 전기공학전공으로 분리해 '전기공학과'를 독립학과로 승격시킨다.
응용화학공학부는 '디스플레이화학공학부'로, 재료금속공학부는 '신소재공학부'로 각각 학부명칭을 변경한다.
전공명칭도 토목도시 환경공학부는 '건설환경공학부'로, 디자인학부 공예디자인전공은 '생활제품디자인전공'으로 변경한다. 차이나 프로젝트를 위해 중어중문학과 입학정원을 50명에서 80명으로 확대하며,로스쿨 유치를 위해 법학부도 160명에서 180명으로 늘이는 등 입학정원도 한다.
대구가톨릭대는 내년부터 학부 단위에서 학과 단위로 학제개편을 실시했다. 수학 전공과 화학전공이 속한 자연과학부가 '수학화학부'로 명칭이 개편되며 영어영문학, 불어불문학 등 58개 전공이 학과단위로 바뀌면서 27개로 줄고, 학과가 15개에서 45개로 늘었다. 2004년 22개 학부, 58개 전공, 15개 학과였던 학제가 내년부터는 14개 학부, 27개 전공, 45개학과로 학과단위의 학제로 대폭 개편된다.
경일대는 지역최초로 미디어 문학과를 개설하는 등 뉴-트렌드 학문을 선도할 10개학과를 개설, 신입생 유치에 나선다.
미디어문학과는 영화 TV 인터넷 에니메이션 컴퓨터게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발생하는 새로운 양식의 문학을 창조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다.
교과과정은 문학 및 미디어 개론, 문장론, 방송 구성, 카피 창작론, 영화의 역사 및 이해, 방송 드라마 창작등이며 기존의 문학과는 다른 실용적 학문이다.
2년제인 경북과학대학도 2005학년도 기존의 학과를 계열로 확대, 전공을 세분화 하는 등 이색 유망학과를 신설,신입생을 선발한다.
사회체육계열은 기존의 사회체육전공, 택견전공에서 전국대학 최초로 이종격투기전공을 신설, 200명을 모집한다.
또 향수전공을 신설, 기존의 화장품전공을 포함해 화장품계열로 확대했고 학과 교수들이 지난달 프랑스의 세계적 향수공장을 방문, 벤치마킹했다. 올해 화장품 계열 모집인원은 80명이다.
이밖에 포장과는 기존의 패키징 전공에다 물류시스템 전공을 신설했으며 뷰티디자인과도 헤어디자인전공, 피부미용전공, 메이크업 전공으로 세분화했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 첨부파일
- 첨부파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