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대구- 지역대 이색 실속학과 탐방
- 작성자
- 이미경
- 작성일
- 2004/09/21
- 조회수
- 1698
대구신문 2004 09 15
<특집> "튀어야 산다" … 특성화교육 구슬땀
대구가톨릭대 국제실무 외국어학부는 스페인어 전공, 러시아어 전공,실무영어전공 등 3개 전공으로 이뤄졌다.
◈지역대학 이색·실속학과 탐방
교육부의 대학구조조정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대학마다 특성화를 요구하고 있다. 지역대학들의 이색, 실속학과를 소개한다.
경일대 여성공무원비서학부
경일대는 여성들의 취업확대를 위해 ‘여성공무원비서학부’를 신설,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여성공무원학부는 전문분야의 지식과 자질을 갖춘 여성 공무원과 항공비서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특성화된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마련해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여성공무원 전공’은 여성공무원 비율이 지난 1996년 27.7%에서 2001년 32.8%로 증가하고 채용시험의 합격률도 지난 1998년 19.9%에서 42.9%로 늘어나는 등 여성의 공직활동기회가 확대되는 것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위해 대학생활중 9급은 물론 7급 공무원 합격을 위한 공무원 시험과목 위주의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여성이 성공적인 공직생활을 하도록 생애개발 및 자기관리 능력, 창의력, 대인관계 능력, 건전한 공직자 윤리등을 교육 내용으로 마련했다.
‘항공비서전공’은 여성들이 선호하고 지속적인 인력이 필요한 항공 및 비서 분야의 전문가를 길러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관련분야 기업체와 기관이 제시하는 인재상과 필요능력에 맞는 교육내용을 마련하고 경험과 실천 중심의 교육방법을 활용, 취업을 보장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물론 실습과 병행해 생활영어,직무수행능력,전문적 지식 등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 첨부파일
- 첨부파일없음